한 두가지의 기능을 특출하게 가르치자는 교육은 아니다. 아기 하나 하나의 특징이 있음을 인정하고 그 특징과 이제까지 지녀진 정도를 소중히 생각하여 이에 맞추어 다음과 같은 점이 육성(育成)되도록 지도한다.
운동 능력유연성과 지구력과 기민성을 가진 균형잡힌 신체가 되도록 몸을 훈련한다.
감성 개발유아기에 첫째로 개발되어야 할 능력이 심성이다. 말로 나타내기 어려운 느낌의 세계를 일찍부터 깨우쳐 주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단순히 좋다, 싫다에서부터 시작하여 예쁘다, 밉다, 옳다, 그르다, 하고싶다, 하기싫다에 이르기까지의 각종 감정을 느끼게 하므로써 자신의 특징을 가지게 한다.
집중력 형성주의력을 집중하게 하는 힘을 말한다. 이 집중력은 흥미에 따라 쉽게 이루어지고 훈련에 따라 그 시간이 점점 길어질 수 있다. 그리고 한가지 일로 충분히 형성된 집중력은 다른 일에도 그 집중력을 나타낼 수 있는 전이(傳移)현상을 나타낸다.
기억력 증진각종 사물과 현상을 기억하는 힘은 지식보급의 바탕이다. 어릴 때는 기억력이 왕성하므로 이 기억력을 여러 학습 방법으로 훈련하여 여러 유형의 기억력을 증진시킨다.
자아개념과 자발성올바른 '나'를 깨닫게 하고 남의 도움없이 내가 홀로하는 것이 제일이며 스스로 하는 자발성과 내가 하는 일에 두려움없이 자신을 가지게 한다. 그렇다고 제멋대로 하는 것이 아니고, 스스로 자제할 수 있는 자제력(自制力)과 자율성(自律性)도 가지게 한다.
성취 동기건전한 호기심과 흥미를 유발시킴으로써 부족과 곤란 속에서도 하려고 하는 의욕적인 성격을 키워준다.
협동심두사람 이상의 모임에서 가져야 할 마음씨를 가르치고, 또한 함께 어울림으로써 얻을 수 있는 즐거움을 경험을 통하여 키워준다.
사고력이치(理致)와 경우를 아는 이론적 사고력과 새로운 것을 향하는 창조적인 사고력을 아울러 길러준다.